뉴스칼럼,독투 글자크기  |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53
위클리홍콩  2018/08/06, 11:33:03   
하영춘 편집국장
[제2라운드 들어선 ‘김&장’의 기싸움]

안녕하십니까. 더위가 한풀 꺾였나요? 어제는 소낙비도 한차례 내렸습니다. 세월엔 장사가 없는 법. 아무리 더워도 좀 더 버티면 될 듯 합니다. 8월 6일(월) 한국경제신문 ‘오늘의 뉴스’입니다.

1. 제2라운드 들어선 ‘김동연 vs 장하성’ 기싸움

우리나라 경제 컨트롤타워는 ‘김&장’입니다.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지요. 누가 뭐래도 그렇습니다. 두 사람이 호흡을 잘 맞춰도 모자랄 판인데요. 두 사람간 신경전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들은 소득주도성장 부작용을 놓고 이미 한차례 맞붙었는데요. 이번엔 김 부총리의 삼성전자 방문을 둘러싸고 ‘2라운드’에 접어든 모양새입니다. 김 부총리는 6일 삼성전자를 방문합니다. 이 자리에서 100조원이상의 투자계획을 얻어 내려 했던 것 같습니다. 이것이 마땅치 않았던 청와대 정책실은 ‘기업에 투자•고용을 구걸하는 것처럼 비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로 제동을 걸었습니다. 김 부총리는 즉각 반박했습니다. 이례적으로 본인 명의의 입장문을 내서 “정부는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대기업에 의지해 투자나 고용을 늘리려는 의도도, 계획도 전혀 없다”고 일갈했습니다. 두 사람간 뭔 일이 있었던 건가요? 아님 뭔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건가요? 알아봤습니다.

2. 1년이면 중국에 다 따라잡힌다

중국의 부상이 무섭습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들어온 이야기입니다. 한국의 상당수 주력산업이 이미 중국에 따라잡혔다고 합니다. 반도체를 제외한 모든 업종이 중국에 뒤처졌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바이오, 디스플레이, 시스템반도체, 스마트카 등 13개 산업 분야의 한•중 기술 격차는 0.7년에 불과하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주요 71개 품목 중 세계 1위 제품 수는 중국이 9개로 한국(7개)을 제쳤습니다. 스마트폰과 D램, 낸드플래시 등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속될 것으로 장담할 수 없습니다. 제조업에서는 ‘차이나 포비아’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의 추격, 기획 시리즈로 분석했습니다.

3. 개인들에게서 이는 엔젤투자 붐

착해서일까요? 아님 고도의 투자기법일까요?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에 십시일반 돈을 대는 개인투자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벤처기업 등에 출자하기 위해 투자자들이 결성한 개인투자조합은 지난 5월 말 기준 479개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늘어난 조합 수(168개)의 60%인 100개가 다섯 달 만에 새로 결성됐고요. 투자액도 537억원 늘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투자정보를 교류하고 기업설명회 등을 함께 듣기 위해 만든 모임인 ‘엔젤 클럽’은 6월 말 기준 203개가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소득공제 혜택을 대폭 늘린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바람직한 현상인데요. 엔젤투자붐 취재했습니다.

4. 플러스 뉴스

- 한솔그룹이 그룹 모태인 신문용지업체 전주페이퍼를 20년만에 되사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골판지 회사인 태림포장 인수전에도 참여키로 했습니다. 단독 보도합니다.

-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올 1분기(4~6월)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9% 가까이 뛰었습니다. 같은 기간 현대자동차 영업이익(2분기)은 30% 가까이 급감했습니다. 요인을 분석했습니다.

- ‘투자의 달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이 이끄는 금융투자회사인 벅셔해서웨이의 2분기 순이익이 120억달러(약 13조50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달인의 투자전략, 알아봤습니다.

5. 이번주 뉴스 포커스

- 문재인 대통령이 휴가를 마치고 복귀합니다. 그런만큼 정부와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각종 정책이 활발하게 펼쳐질 전망입니다.

- 김동연 부총리가 6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합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방문인 만큼 주목해야 할 듯 합니다.

- 7일 나오는 ‘8월 KDI 경제동향’, 10일 나오는 기획재정부의 ‘8월 경제동향’도 놓쳐서는 안될 자료입니다.

- 해외에서는 미국 6월 고용 및 일자리(7일), 일본 영국의 2분기 GDP성장률(10일) 등이 발표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하영춘 편집국장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 광고
이동주 홍콩변호사(법정변호사)의 법률칼럼 49주 - 주요 중재기관들과 중재 판결문 등록 절차 2018.08.07
지난주 우리는 중재라는 것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중재의 장점은 바로 기존에 존재하는 사법부가 제공하는 재판보다 시간상 효율적이라는 점에 있고, 단점은..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54 2018.08.07
[‘구걸 논란’ 속 만난 김동연과 이재용] 안녕하십니까. 종잡을 수 없는 날씨입니다. 폭염이 이어지더니 어제는 강릉 지역 등에 물폭탄이 내렸습니다. 이 덕분일까요..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53 2018.08.06
[제2라운드 들어선 ‘김&장’의 기싸움] 안녕하십니까. 더위가 한풀 꺾였나요? 어제는 소낙비도 한차례 내렸습니다. 세월엔 장사가 없는 법. 아무리 더워도 좀 더..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52 2018.08.03
[추가 부동산 대책 나온다] 안녕하십니까. 어제 서울 최고 기온이 37.5도 였다고 합니다. 1일 39.6도를 경험해서 그럴까요? ‘에게~~’라는 반응이 많았습니..
세무칼럼 - 이전가격세제 2018.08.02
소위 글로벌기업이라고 불리는 다국적 대기업의 탈세와 관련한 뉴스에서 자주 접하시게 되는 세무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이전가격(Transfer Price)’입니다...
핫이슈 !!!
부동산 투기를 위한 신규 아파트 공실에 대한 세금 부과 예정    2018.06.26   
홍콩살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 안내    2018.06.12   
생활패션 – 여름원피스    2018.06.05   
미사의 가벼운 여행일기, 세계여행 – 영국 런던    2018.06.05   
소소한 생활정보 - 초간단 오징어 버터볶음    2018.06.05   
홍콩한인요식업협의체, 홍콩현지인..
여름철 건강
건강한 여름, 신나는 여름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홍콩/중국 단신뉴스
세계의 음식 - 일본
패션을 완성하는 장신구 – 조선..
미사의 소소한 여행일기 – 덴마..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이동주 홍콩변호사(법정변호사)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