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독투 글자크기  | 
이학영의 뉴스레터
위클리홍콩  2018/05/15, 13:24:20   
“평판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 무너뜨리는 데는 5분이면 충분하다.” ‘오마하의 현인(賢人)’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의 말입니다. 직장에서 벌어지는 예의 없는 행동 때문에 기업들이 지출하는 비용이 매년 3000억달러(약 340조원)에 달한다는 조사 보고서도 있습니다.

“왜 남들과 똑같이 일하고도 인정받지 못하는 걸까?”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평소 ‘태도’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당신의 매너는 항상 평가받고 있으며,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예상치도 못한 사람이 당신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한 번의 치명적인 실수가 지금까지 쌓아온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태도는 때때로 사실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

한국경제신문 5월11일자 B3면 기사 <인간다움의 보증수표 ‘품격’…당신의 태도는 문제 없나요?>는 ‘비즈니스 매너 컨설턴트’ 로잔 토머스의 강연 내용을 소개합니다. “예의는 어디에 기초하고 있을까. 시인이자 소설가인 마야 안젤루의 한마디, ‘나는 사람들이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잊어도, 그때의 기분을 절대 잊지 않는다는 사실을 배웠다’에 진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퍼스널 브랜드’는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당신의 브랜드는 당신이 자리를 비웠을 때 사람들이 당신을 두고 하는 말”이라고 정의합니다.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는 당신의 존재 자체보다 중요하고, 당신이 떠난 뒤에도 오랫동안 자리에 남는다.”

토머스는 “모든 동료를 똑같이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항상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라”고 주문합니다. ‘불가능’이나 ‘문제’와 같은 단어는 머릿속에서 아예 지워버려야 한답니다. “칭찬과 격려, 축하, 사과를 아껴서는 안 된다. 매사에 감사하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라. 남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기꺼이 도움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

그 반대의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팔짱을 끼거나 구부정한 자세, 창밖을 응시하거나 눈을 굴리거나 찡그리거나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행동은 피해야 할 것들이다. ‘내가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어떤 기분이 들까’라는 간단한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는 것만으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지 답을 얻을 수 있다.” ‘태도 경쟁력’이라는 말의 뜻을 새겼습니다.

한국경제신문 논설실장
이학영 올림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 광고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독자투고 Talk Talk – 나를 위한 ’행복제조기‘ 찾기 2018.05.16
이 세상을 만드신 창조주는 참으로 공평하게 이 세상을 창조하셨다. 몇 해 전인가....어느 드라마에서 죽지 않고 영생을 살아가는 사람이 정상적인 삶을 살고 죽는..
"프레너미(Frenemy) 관계"의 미-중, 통상전쟁이 아닌 2018.05.16
미국은 "도끼 날", 중국은 "검광(劍光)"만 서로 보여준 탐색전
이학영의 뉴스레터 2018.05.15
“남들과 똑같이 일하고도 왜 인정받지 못하는 걸까?”
이동주 법정변호사의 법률칼럼 37주 2018.05.15
경쟁과 법
비거주자 국내재산 양도소득 2018.05.09
세계의 다양한 나라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스템이 단일한 구조적 틀로 통합되는 글로벌화는 국경의 벽을 허물게 되었고 각 나라의 기존..
핫이슈 !!!
거주자·비거주자의 판단사례    2018.05.16   
'홍콩'이라 쓰고 '변신의 귀재'라 읽는다    2018.05.16   
아이와 함께 하는 주말여행 – 노아의 방주 (Noah’s Ark)    2018.05.16   
독자투고 Talk Talk – 나를 위한 ’행복제조기‘ 찾기    2018.05.16   
진솔이와 배우는 생활 중국어    2018.05.16   
위클리홍콩, 광동뉴스와 협력
거주자·비거주자의 판단사례
'홍콩'이라 쓰고 '변신의 귀재..
아이와 함께 하는 주말여행 –..
독자투고 Talk Talk –..
진솔이와 배우는 생활 중국어
"프레너미(Frenemy) 관계..
지난해 홍콩 한국인 '전문직 취..
이동주 법정변호사의 법률칼럼 3..
홍콩한인회 주최, ‘어버이날 행..
포토뉴스
 프리미엄 광고
온바오닷컴
남미로닷컴
보스톤코리아
플로리다 한겨레저널
코리아포스트
주간미시간
코리안위클리
오지리닷컴
코리아나뉴스
마닐라서울
파리지성
코리아포스트
e스페인
니하오홍콩
상하이저널
오케이미디어
코리안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