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독투 글자크기  | 
홍콩골목투어 : 짠내나는 건어물거리 셩완(上環,Sheung Wan)
위클리홍콩  2018/02/01, 17:12:28   
사진설명=셩완 건어물거리의 시작점 윙록스트리트(永樂街, Wing Lok Street)
햇살이 내리쬐는 어느 한적한 오후.. 홍콩에 거주한 이래 처음으로 셩완(上環.Sheug Wan) 웨스턴마켓 주변에 있는 건어물 골목을 구경해 보기로 하였다.

어느 한 나라를 여행할 때 그 나라를 알고 싶으면 시장골목에 가보라 했다. 그만큼 직접 현지인들의 삶의 모습을 생생히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MTR 셩완역 A2 출구 주변이다. 화창한 날씨를 만끽하며 구경을 할 수 있었던 날이었다.왼쪽 방향으로 웨스턴 마켓. 쭉 직진하면 셩완 페리 터미널 방향이다.)

MTR 셩완역에서 A2 출구로 나오면 보이는 웨스턴 마켓 근처 윙록 스트리스 (永樂街,Wing Lok Street)에는 건어물 상점들이 쭉 펼쳐져 있다.

입구에서부터 느껴지는 건어물 특유의 냄새가 내 코를 찌르기 시작했다.

한약재, 인삼 가게들이 쫙 보이기 시작했는데 우리나라의 서울의 큰 약재시장인 ‘경동시장’이 떠올랐다. 경동시장보다는 확연히 작은 규모이지만 도소매로 약재와 건어물들을 거래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관광을 하는 젊은 사람들도 간간히 보이긴 했지만 장을 보러 나온 사람들, 판매하는 사람들 대부분 어르신들이 많이 보였다.

 
▲ 전형적인 홍콩 건어물 가게의 모습. 하나하나 깔끔하게 진공포장이 잘되어 있다.

일본산 건빙어(公鱼),뱅어포도 많이 보였고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땅콩, 호두, 말린대추 등 을 쉽게 볼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호두의 가격은 0.5~06 kg (한봉지) 에 50HKD 우리나라 돈으로 약 7000원이었다. 대부분의 건어물 가격들은 가게들마다 비슷비슷하다. 건새우도 500g(每斤) 에 250~270 HDK (한화 3만원) 이다.

 
▲ 건어물 골목 답게 역시나 건어물의 대표인 오징어를 뺴놓을 수가 없다. 맨 오른쪽에 있는게 바로 일본산 빙어

이 건어물 골목은 윙록스트리트에서 쭉 이어져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아이클럽 (I Club)호텔이 있는 본햄스트랜드(文咸街,Bonham Strand)로도 이어져있다.

본햄 스트랜드에는 건어물들을 박스채로 여기저기 운반하는 가게 직원들의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가게 형태들은 하나같이 비슷비슷했고 주로 도소매 거래 가게들이 쭉 이어져 윙록스트리트와는 살짝 다른 느낌이다


 
▲ 소금에 절여 말린 돼지고기인 중국의 대표 훈제 음식 라로우 (腊肉))

라로우는 돼지고기를 말려서 자연적으로 바람으로 말리우고 집안에 넣고 장작의 연기에 놓는다는 뜻이다.

보통 우리나라를 대표할만한 발효음식하면 김치, 된장, 청국장 등이 떠오르듯이 중국에서 대표할만한 발효음식을 뽑자면 이 라로우이다.

이 라로우를 썰어서 그냥 먹기도 하지만 볶음밥에 넣어서 먹어도 짭잘함이 느껴져 간을 굳이 안해도 될만큼 볶음밥의 맛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기에 충분하다. 아니면 보통 죽순, 시금치 같은 나물종류와 함께 볶아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중국인들의 보양음식으로 먹는다는 제비집 또한 볼 수 있었는데 어느 가게를 지나든 볼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샥스핀이다.

사실 중국어로 상인이 계속 위두(鱼肚) 라고 해서 뭔가 했더니 그게 바로 샥스핀 이었던 것이다. 최고급 식재료인 샥스핀을 1.1kg (1斤 600克) (8조각)에 2880HKD. 우리나라 돈으로 약 40만원 정도 이다.

이렇게 다양한 건해산물, 식재료들을 구경하고 나니 나름 공부도 되고 홍콩 현지인들의 생생한 삶의 모습도 함께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되었다.

MTR 셩완역 A2출구에서 도보 2~3분거리

(취재: 위클리홍콩 김은영 기자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 광고
이동주 홍콩변호사(법정변호사)의 법률칼럼 24주 - 보험의 본질 (하) - 보험 소송 2018.02.08
보험에 가입하여 사고나 개인적 손실에 대비하는 것도 법적인 관점에서는 결국 보험업자 (Insurer)와 가입자 (Assured) 사이에 계약을 체결하는 것에 지나..
홍콩골목투어 – 꽃들의 향연, 몽콕(旺角,Mong Kok) 플라워마켓(Flower Market) 2018.02.08
꽃이나 나무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각양각색의 꽃은 우리의 마음을 기쁘고 행복하게 해준다. 만만치 않게 쌀쌀한 홍콩의 오후, 따스한 마음, 아름다움들의 향연의..
홍콩골목투어 : 짠내나는 건어물거리 셩완(上環,Sheung Wan) 2018.02.01
햇살이 내리쬐는 어느 한적한 오후.. 홍콩에 거주한 이래 처음으로 셩완(上環.Sheug Wan) 웨스턴마켓 주변에 있는 건어물 골목을 구경해 보기로 하였다. 어느..
이동주 홍콩변호사(법정변호사)의 법률칼럼 23주 - 보험의 본질 - 법률과 제도 (중) 2018.02.01
보험법이라는 것의 본격적인 발달은 해상 무역이 전세계에서 가장 활발했던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가들 간의 무역이 활발해지고 기존 유럽에서는 보기 힘들..
홍콩 대학가,“푸통화(普通话) 대학 졸업자격시험 폐지하라”비등 2018.02.01
최근 홍콩 대학가가 시끄럽다. 홍콩대(香港大学)와 중문대(中文大学)에 이어 침례대(浸会大学 : Hong Kong Baptist University, HKBU)에서..
핫이슈 !!!
부동산 투기를 위한 신규 아파트 공실에 대한 세금 부과 예정    2018.06.26   
홍콩살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 안내    2018.06.12   
생활패션 – 여름원피스    2018.06.05   
미사의 가벼운 여행일기, 세계여행 – 영국 런던    2018.06.05   
소소한 생활정보 - 초간단 오징어 버터볶음    2018.06.05   
홍콩한인요식업협의체, 홍콩현지인..
여름철 건강
건강한 여름, 신나는 여름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홍콩/중국 단신뉴스
세계의 음식 - 일본
패션을 완성하는 장신구 – 조선..
미사의 소소한 여행일기 – 덴마..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이동주 홍콩변호사(법정변호사)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