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독투 글자크기  | 
이학영 편집국장의 뉴스레터
위클리홍콩  2017/11/23, 11:55:07   
이학영 한국경제신문 논설실장
“그 걸인을 위해 몇 장의 지폐를 남긴 것은/ 내가 특별히 착해서가 아닙니다.”

한국경제신문 11월20일자 A2면 ‘이 아침의 시’로 소개된 김선우 시인의 <이런 이유>는 첫 문장부터 눈길을 잡아 끕니다. “하필 빵집 앞에서/ 따뜻한 빵을 옆구리에 끼고 나오던 그 순간/ 건물 주인에게 쫓겨나 3미터쯤 떨어진 담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그를 내 눈이 보았기 때문.”

“어느 생엔가 하필 빵집 앞에서 쫓겨나며/ 부푸는 얼음장에 박힌 피 한 방울처럼/ 나도 그렇게 말할 수 없이 적막했던 것만 같고…”로 이어지는 산문시(散文詩)는 이렇게 끝을 맺습니다. “그러니 이 돈은 그에게 남기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나에게 어쩌면 미래의 당신에게/ 얼마 안 되는 이 돈을 잘 전해주시길.”

시의 화자(話者)인 행인이 걸인과 연결하는 감성으로 꼽은 ‘과거의 나’와 ‘미래의 당신’은 한경 11월17일자 A27면 기사 <쉬지 않고 1만㎞… 북극 물떼새의 목숨 건 귀향>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미국 생물학자 베른트 하인리히가 인간을 비롯한 동물들의 귀소성에 주목해 동물의 이주와 귀향을 추적 관찰한 책 《귀소본능》을 소개한 기사입니다.

“북극 근처에 사는 물떼새 큰뒷부리도요는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갈 때 알래스카에서 호주로 이동해 겨울을 난다. 먹이는커녕 물도 마시지 않고 잠도 안자면서 1만㎞가 넘는 태평양 상공을 날아간다. 체지방은 물론 뇌를 제외한 거의 모든 신체 부분을 소진해 몸무게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그리고는 봄이 오면 이 기나긴 거리를 날아 원래 살던 곳으로 다시 돌아간다.”
 
생명의 시작점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은 인간을 비롯한 많은 생물들의 본능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 상당수는 1970년대 즈음 고향을 떠나왔다. 배움을 위해서든, 먹고 살기 위해서든 저마다 보따리를 싸 도시로 나왔다. 결혼해 새 보금자리를 잡고 아이들을 다 키워놓은 뒤 장년기를 맞은 이들에게서 ‘고향에 가서 살고 싶다’는 목소리가 드물지 않게 나온다. 먼 삶의 길을 돌아온 ‘귀소 본능’이다.“

‘귀소 본능’과 ‘이런 이유’는 훌쩍 지나가고 있는 올 한해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지난 며칠 한겨울 같은 한파가 찾아왔습니다. ‘따뜻함’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절감하게 해줬습니다. 천재지변을 만난 포항의 이웃들은 우리들이 대자연의 섭리 앞에서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지를 일깨워줍니다. “이 돈을 그에게 전해주길 바랍니다/ 내가 특별히 착해서가 아니라/ 과거를 잘 기억하기 때문.” 시 《이런 이유》의 한 대목을 새깁니다.

이학영 한국경제신문 논설실장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 광고
조창완 편집장의 Business Insight -1 2017.11.30
“사드 갈등 시기에 홍콩을 알았더라면”
독자투고 TALK TALK 2017.11.23
세월 탓인가? - “사과드립니다”
이학영 편집국장의 뉴스레터 2017.11.23
과거의 나에게, 어쩌면 미래의 당신에게
이동주 법정변호사의 법률칼럼 14주 - 약속, 그리고 계약 (본론) - 임대차 계약에 대한 모든 것 2017.11.16
자본주의와 물질만능주의가 사회를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홍콩에서 내 집 마련은 꿈꾸기 어려운 일입니다. 내 집은 고사하고 발 뻗고 누워 잘 수 있는 방 한..
이학영 편집국장의 뉴스레터 2017.11.09
이길 수 없다면 함께 가라 
핫이슈 !!!
부동산 투기를 위한 신규 아파트 공실에 대한 세금 부과 예정    2018.06.26   
홍콩살림 카카오톡 단톡방 가입 안내    2018.06.12   
생활패션 – 여름원피스    2018.06.05   
미사의 가벼운 여행일기, 세계여행 – 영국 런던    2018.06.05   
소소한 생활정보 - 초간단 오징어 버터볶음    2018.06.05   
홍콩, 미인계 동원, 금융 컨설..
홍콩 음료 시장에 건강 열풍
제 99회 전국체육대회 개최 안..
어린이를 위한 실내 놀이시설 안..
기자의 눈 - 한류, 무한성장..
글로벌 어린이 재단(GCF) 창..
초간단 두부찌개 만들기
미사의 소소한 여행일기 – 독일..
[시사문화] 한국말 – 신조어(..
동물학대 논란에도 근근히 명맥을..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