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전체기사 글자크기  | 
대학, 개강 앞두고 출입 통제·교내 보안 강화
위클리홍콩  2020/01/14, 17:26:15   
방문자 사전등록, 신분증 제시 필요

(사진=scmp)
(사진=scmp)
 
대학 개강을 앞두고 홍콩 대학들이 교내 보안을 강화하면서 캠퍼스 출입이 더욱 엄격해졌다. 이는 지난 11월 시위대가 캠퍼스를 점거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이후이다.

홍콩 8개 공립 대학들이 학생과 교직원들이 캠퍼스에 들어가기 위해서 출입구의 경비원에게 학생증과 교직원증을 제시해야 출입이 가능하다고 포스트지에 밝혔다.

지난 11월, 시위대들이 최소 6개 대학을 점거 후 인근 도로를 차단하고 건물들을 파손했다. 3개 대학의 교내 실험실이 침입당해 위험 화학 물질들이 도난당하고 연구 프로젝트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케빈 령 윈헝(Kevin Yeung Yun-hung) 교육부 장관은 각 대학들이 교내 보안 및 관리, 캠퍼스와 기숙사 출입 통제를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샤틴에 위치한 중문대 캠퍼스가 캠퍼스 파손으로 인하여 7천만 홍콩 달러 상당의 피해가 발생했다. 중문대는 지난 6일(월)부터 2학기가 시작되었으며, 현재 교직원, 학생, 동문들은 교내에 출입하기 위해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방문자의 경우, 자신의 개인 정보를 등록하거나 사전에 대학에서 발급한 출입 허가증이 필요하다. 중문대는 “보안 전문 업체를 통해 실험실 건물과 학생 기숙사에 대한 지속적인 보안 검토 및 개선을 실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홍함에 위치한 폴리텍대의 경우, 13일 동안 급진 시위대와 진압 경찰대 간의 대치가 발생해 큰 피해를 입었다. 2학기 개강일인 1월 13일(월)부터 엄격한 보안 통제가 실시될 예정이다. 폴리텍대 3개 입구에는 출입 통제 개찰구가 설치되어 캠퍼스로 출입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다. 폴리텍대 대변인은 “12월 중순부터 단계적으로 캠퍼스를 재개방했으며, 전담반을 꾸려 캠퍼스와 학생 기숙사 안전 및 보안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개선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주부터 2학기가 시작한 시티대는 캠퍼스 주변에 가벽들이 세워졌다. 학생과 교직원들은 캠퍼스에 출입하기 전 유효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며, 방문자들은 교내 전자 시스템에 사전 방문 등록을 신청한 후 QR코드가 있는 출입 허가증을 경비원에게 제시해야 한다.

한편 일부 학생과 교직원의 반응은 회의적이다. 폴리텍대 사회정책 및 관리학 4학년 오원 리(Owan Li)는 “대학의 주요 가치 중 하나가 개방과 자유이다. 그러나 이러한 보안 통제 조치들은 폴리텍 대학이 스스로 외부와 차단하고 고립시켜 이러한 가치들과 모순된다”며 학기 내내 엄격한 보안 통제를 실시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시티대 강사이자 시티대위원회 회원인 펑 와이와(Fung Wai-wah)은 “보안 조치들이 다소 지나친 감이 있다. 향후 2개월 동안 대학 캠퍼스가 또 다시 시위대에게 타킷이 될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고 믿는다”며 “출입 통제로 인하여 교내로 들어가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개강을 하면서 출입 인원이 늘어나 병목현상이 발생할 것이며, 학생들은 평소보다 일찍 등교하지 않으면 지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대학들이 캠퍼스에서 정상적인 활동에 미치지 않으면서 교내 보안을 강화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는 “8개 대학을 지원하는 대학교육자조위원회(University Grants Committee)는 캠퍼스 출입 통제 및 재개방에 대한 어떠한 규정도 강제하지 않으며, 교육부는 캠퍼스 시설 관리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대학들과 논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석구석 홍콩여행] 팍 나이 해변(Pak Nai in Yuen Long)- 자연습지와 굴 양식장 2020.01.14
Pak Nai(중국어: 白泥)는 딥 베이(Yep Bay)를 마주한 홍콩 윈롱(Yuen Long) 지역에 있는 습지이다. 대부분이 진흙땅이 산맥에 둘러싸여 있다...
오션파크, 홍콩 정부에 HK$ 100억 긴급수혈 요청 2020.01.14
방문객 감소로 심각한 재정난 겪어 오션파크가 심각한 재정난과 인근 테마파크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원 개선을 위하여 홍콩 정부에 100억 홍콩 달러 규모의 긴급..
대학, 개강 앞두고 출입 통제·교내 보안 강화 2020.01.14
방문자 사전등록, 신분증 제시 필요 대학 개강을 앞두고 홍콩 대학들이 교내 보안을 강화하면서 캠퍼스 출입이 더욱 엄격해졌다. 이는 지난 11월 시위대가 캠퍼스를..
중국우한지역 폐렴증상 환자, 타지역으로의 확산은 안돼 2020.01.14
세계보건기구(WHO), “우한지역 외에 타지역으로의 확산은 없다‘ 발표 지난해 말부터 중국 허베이성 우한에서 집단 발생한 바이러스성 폐렴으로 중국에서 첫 사망자가..
노년층·편부모·실업자 특히 빈곤 위험 높아 2020.01.14
사회불안으로 새로운 조치 없을 것으로 예상 최신 빈곤실태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홍콩 빈곤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4%로, 총 141만 명에 달해 10년래..
핫이슈 !!!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70    2018.09.07   
한경 편집국장이 전하는 오늘의 뉴스-69    2018.09.06   
부동산 투기를 위한 신규 아파트 공실에 대한 세금 부과 예정    2018.06.26   
생활패션 – 여름원피스    2018.06.05   
미사의 가벼운 여행일기, 세계여행 – 영국 런던    2018.06.05   
콕 찝어 광동어 - 코로나바이러..
홍콩 신종 코로나 전세계로 확산..
신종 코로나 확산에 은행들 대규..
마스크 품귀현상에 사기 피해 주..
우한 폐렴 바이러스, 앞으로 몇..
우한 폐렴에 中 1분기 GDP..
“2020년부터 적용되는 내국인..
코로나 관련 가짜 정보에 주민들..
[생활패션] 2020 Sprin..
중국 우한 폐렴 바이러스에(NC..
Untitled Document

한국기관 및 단체
홍콩 총영사관
홍콩 한인회
홍콩 상공회
홍콩 대한체육
홍콩 여성회
민주평화통일위원회
신아일보
한국 국제학교(KIS)

홍콩기관 및 단체
홍콩 정부
홍콩 세무국
노동청
천문대
홍콩 무역발전국
홍콩 관광청 한국사무소
홍콩 국제공항
홍콩 병원협회
홍콩은행
hangseng은행
홍콩 언론사
문회보
대공보
성도일보
명보
동방일보
South China Morning Post
The Standard
한국 언론사
경향신문
국민일보
내일신문
노컷뉴스
세계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연합뉴스
쿠키뉴스
중앙일보
한국일보
한겨레
뉴시스
동아일보
CBS
YTN
SBS
마카오 주요 사이트
마카오 정부
마카오 비즈니스 서포트 센터
마카오 관광청
마카오 국제공항
터보젯(페리 스케쥴)
마카오 대학


심천 및 광동성
교민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