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전체기사 글자크기  | 
이과장의 경제비타민 67
위클리홍콩  2014/05/22, 19:48:27   

안녕하세요, 홍콩에 계신 한인 여러분, 코트라 홍콩무역관에 근무하는 이주상 과장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내 존재는 직장에서의 지위, 가족 안에서의 관계로 확인된다. 그러나 이러한 지위나 관계는 항상 변한다. 심지어는 가족 관계에서 주어지는 엄마, 아내로서의 존재마저 그 의미가 항상 상쾌하고 기쁜 것만은 아니다. 나를 둘러싼 모든 환경에 지쳐 있을 때 나를 구원해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나만이 할 수 있는 사소한 재미뿐이다.

 

나이가 들수록 내 존재는 내가 즐기는 취미를 통해 확인된다. 이런 사람들은 가족이 다 떠난 후 '빈 둥지 증후군'을 느끼거나 다 늙어 '바다를 찾겠다'고 떠나는 한심한 시도를 할 필요가 없다.

 

살다보면 안타까운 사람들이 많다. 그 중에서 가장 안타까운 사람은 불과 몇 개월 몇 년에 불과한 사장, 은행장, 장관의 지위로 평생을 사는 사람이다. "저분은 전에 무슨 은행장이었어." "저 분은 전에 장관이었어"

 

그런 소리를 듣는 사람들에게 장관, 사장, 은행장 이후의 삶은 없다. 불과 몇 개월 몇 년의 지위로 수십년을 살아가야 하는 이들이 자신의 노후에 만족할 리 만무하다. 잘못된 것이다. "저 분은 중국 고전 전문가야" "저 분은 민물낚시광이야" "저분은 난초에 미친분이야"

 

그렇게 소개되는 이들은 전에 장관이나 사장을 한 사람들보다 훨씬 행복하다. 진짜 성공한 사람은 노후의 아이덴티티가 분명한 사람이다. 이 아이덴티티는 자신만의 재미로 얻어지는 것이다.

 

- 김정운 교수 '노는 만큼 성공한다' -

 

이과장의 경제비타민, 예순 일곱 번 째 순서입니다.

 

일본 중앙 은행, 수출 부진으로 추가 부양 가능성 대두

 

일본 중앙 은행(Bank of Japan)에 따르면 일본 경제가 소비세 인상에도 불구하고 디플레이션 압박을 잘 견뎌내고 있으나 견고하지 못한 수출이 일본중앙은행으로 하여금 추가 부양책을 고민하게끔 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출이 중앙은행 예상치에 미치지 못하고 계속 감소할 경우 일본 경제 회복세가 주춤할 수 있으며 일본은행은 다시 양적완화 정책으로 회귀할 수 밖에 없을 전망으로 알려졌습니다.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는 물가상승률이 타겟인 2%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물가상승 목표가 위협받을 것 같으면 주저 없이 추가 완화정책을 쓰겠다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일부 정책위원들과 애널리스트는 이런 이유로 수출 개선 추이와 소비세 증세 영향을 2~3달 지켜본 후인 7월이 가장 추가부양책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은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BOJ는 또한 최근 수출부진을 "구조적 요인"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요는 한국이나 대만 등의 경쟁국들 때문에 일본이 수출경쟁력을 잃고 있다는 것입니다.

 

 

상하이 자유무역구, 100억 위안 투자하여 가속

 

상하이시가 자유무역구 개발과 관련 100억 위안을 투자하여 린강신도시(Lingang New City) 새단장에 착수하였습니다.

 

린강 지역 건설에 대대적인 투자는 상하이 자유무역지구를 경제개혁의 시험대로 삼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가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습니다.

 

푸동 지역 정부관계자는 린강에 큰 투자가 이루어 졌다. 린강을 중심으로 자유무역구가 성공적으로 운영 될 것을 희망한다고 밝힌 한편 Lujiazui 그룹은 오피스빌딩, 엔터테인먼트 시설, 전시홀, 쇼핑센터 등을 포함한 50만 제곱미터 규모에 달하는 복합 상업지역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가 차원의 다양한 제도 혁신이 시도될 상하이 자유무역구는 와이가오차오 보세구와 항구 등 4개 지역 28.78로 이뤄졌으며 대형 프로젝트는 내년쯤 착수될 예정입니다.

 

 

중국 4월 무역흑자 185억달러 기록

 

중국의 지난달 무역수지가 해외경기여건 호전과 내수활성화에 힘입어 예상과 달리 호조세로 돌아섰습니다.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0.9% 증가해 전달의 -6.6%를 상회하였고 수입 역시 전년 동기 대비 0.8% 늘어 직전월의 -11.3%와 대비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4월 중국의 무역수지가 1845000만달러 흑자로 집계되어 지난 3771000만 달러를 크게 상회하였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0% 증가했고, 유럽연합(EU) 수출도 15.1% 늘었습니다. 반면 지난해 크게 부풀려졌던 수출 통계가 올해 개선되면서 홍콩으로의 수출은 31.4% 급감하였습니다.

 

HSBC, 1분기 순이익 전년20% 감소

 

유럽 최대은행 HSBC의 지난 1분기 세전 순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20%나 감소한 679천만 미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투자 은행 부문 수익이 감소한 데 따른 결과로 알려졌습니다.

 

스튜어트 걸리버 HSBC홀딩스 최고경영자(CEO)2분기에 대해서는 “4월에도 고객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않았다며 예측 불가한 시장 상황으로 인한 투자 은행 부문 수익 감소가 더욱 악영향을 끼쳐 1분기보다도 약세를 보일 것이라 밝혔습니다.

 

HSBC는 비용 절감을 위해 오는 2016년까지 직원 수를 14천명을 감원 할 계획입니다. HSBC는 비용 대 수입(cost/income) 비율 48~52%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1분기에는 55.7%에 그쳤습니다.

 

 

2013년 홍콩 은행의 대중국 대출 30% 증가

 

2013년 중국 내 은행 지점을 포함한 홍콩 은행권의 대중국 대출이 중국 내 신용경색, 홍콩 내 낮은 금리로 인해 전년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콩 금융 당국에 따르면 홍콩 은행들의 대중국 대출은 22,760 홍콩달러(2,930만 미달러) 규모이고 이에 중앙은행은 홍콩이 지속적인 경기 둔화세를 보이는 중국으로부터 대출을 늘리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출에 앞서 안정적인 자산이 충분히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습니다.

 

홍콩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리는 2010년 이래 은행의 신용 위험 관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앙은행은 홍콩 은행들이 문제를 처리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무역 금융을 포함한 홍콩은행의 대중국 대출은 작년 25,890억 홍콩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중국 경제 진단과 전망 (현대경제 연구원, 5.8)

 

현대경제연구원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경기 회복 지연으로 금융통화 정책 완화, 소규모 경기부양 등 경기활성화 정책이 예상되나 경기부양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 향후 내외수 경기 선행지표의 약세로 경기 회복 지연 예상

 

소비는 소비심리는 상승하나, 소득기대가 위축하면서 소비와 소득기대에 대한 심리 괴리가 확대되는 등 소비 회복 지연이 전망

 

투자는 광공업 및 제조업 업황 등락이 지속되고 있으며, 신규수주 등 선행지표 회복 불확실성 상존으로 향후 경기회복 지연 예상

 

수출도 수출기업 업황 둔화가 지속될 뿐 아니라, 신규수출주문지수 악화로 생산 둔화가 지속되는 등 외수경기 약세가 지속될 전망

 

 

- 그림자 금융 규제 강화로 나타날 금융경색 방지를 위해 향후 금융통화 정책 완화가 기대되나 경기부양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 중국경제의 하방리스크 확대에 따른 경기 둔화는 한국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중국 경제성장률이 1%p 하락 시 국내 경제성장률 0.4%p 둔화되며, 국내 수출 증가율은 1.7%p 하락할 것으로 추정

 

 

매일매일 이메일로 드리고 있는 홍콩무역관 이과장의 경제 비타민”, 이메일로 받아보기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bill@kotra.or.kr로 회사명(있을 경우), 성명, 직책, 전화번호를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더 많은 정보는 www.globalwindow.org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풍성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플러스 광고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김성곤 의원, 재외동포 건보 적용기준 완화 추진 2014.05.22
김성곤의원 민주당 김성곤 국회의원. 민주당 김성곤 국회의원은 재외동포의 한국내 건강보험 적용 기준을 완화하는 내용의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재외동포의 삶 담은 사진 찍어 응모하세요” 2014.05.22
재외동포재단 ‘세계 한인의 날 기념’ 사진전 공모 “전 세계 재외동포의 생생한 삶을 담은 사진을 공모합니다.”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이 ‘세계 한인의 날’(..
이과장의 경제비타민 67 2014.05.22
안녕하세요, 홍콩에 계신 한인 여러분, 코트라 홍콩무역관에 근무하는 이주상 과장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내 존재는 직장에서의 지위, 가족 안에서의 관계로 확인된다...
진솔이와 배우는 생활 중국어 - 세탁소 중국어 1 2014.05.22
세탁소 중국어 – 1 < 푸퉁화 > 드라이 클리닝 할게요. 我要干洗。 我要乾洗。 Wǒ yào gānxǐ. ..
[2015학년도 재외국민전형] 파고다 조용배 원장 전문 칼럼 - 3 2014.05.22
재외국민전형 지원요건을 채운 우리아이 한국에 들어오는 것이 나을까? 아니면 해외에서 졸업하는 것이 더 유리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크게 2가지로 요약할 수..
핫이슈 !!!
"중국 일대일로 참여국 부채비율 높아…자금부족 우려“    2018.04.20   
홍콩정부, 공영주택 가격 책정 방식에 대한 재검토 계획. 저렴한 가격으로 공영주택 제공할 수 있도록    2018.04.20   
2018 원피스 트렌드    2018.04.20   
2018 남북 정상회담    2018.04.20   
한-러시아 경찰, 2018월드컵 안전·재외국민 보호 공조    2018.04.20   
"중국 일대일로 참여국 부채비율..
한-러시아 경찰, 2018월드컵..
2018 남북 정상회담
홍콩정부, 공영주택 가격 책정..
2018 원피스 트렌드
‘시진핑의 남순강화’, 하이난을..
대입 부정입학 통로 악용된 재외..
재외동포재단, 中 조선족·CIS..
재외국민과 외국들의 한국건강보험..
지난해 홍콩서 실종 中 금융계..
포토뉴스
 프리미엄 광고
온바오닷컴
남미로닷컴
보스톤코리아
플로리다 한겨레저널
코리아포스트
주간미시간
코리안위클리
오지리닷컴
코리아나뉴스
마닐라서울
파리지성
코리아포스트
e스페인
니하오홍콩
상하이저널
오케이미디어
코리안센터